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4-18 오전 10:08:11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경제 일반

경산시, 무역사절단 중남미지역 수출시장 교두보 확보

- 수출상담 115건 530만 달러, 계약액 3개업체 51만 달러 -
- 2건의 양해각서(MOU) 체결 성과 거둬 -

안영준 기자 / ayj1400@hanmail.net입력 : 2015년 04월 20일
ⓒ CBN 뉴스
[안영준 기자]= 경산시(시장 최영조)는 중남미 3개국(브라질, 아르헨티나, 콜롬비아)에 무역사절단을 파견한 결과 수출상담 115건 530만 달러, 계약액 3개업체 51만 달러, 양해각서(MOU) 체결 2건 등 큰 성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7일부터 19일까지 13일간의 일정으로 ㈜일신산업 등 8개업체를 무역사절단으로 구성하여 현지 바이어와의 수출상담 및 시장조사, 현지공장 방문 등 수출시장 개척에 최선을 다했다.

특히, 출발하기 전 현지 바이어와 충분한 상담준비로 현지에서 바로 계약이 성사된 업체가 있어 상담장이 더욱 빛났다.

'식품 살균(멸균)기 생산업체인 ㈜경한(대표 한균식)이 브라질에서 30만달러의 대리점 계약’과 ‘원단용 기계 등에 쓰이는 체침(바늘) 생산업체인 ㈜니택스제침(대표 이기황)은 브라질에서 38천달러와 아르헨티나에서 2만달러 계약’, ‘수동포장공구 생산업체인 삼성하조기(대표 장근철)는 콜롬비아에서 15만 달러 계약과 5년간 50만 달러를 계약하기로 약속’하는 등 많은 성과를 거뒀다.

그리고 제1차 중남미 한상대회에서 ‘중남미한상엽합회와 양해각서(MOU) 체결’과 콜롬비아에서 ‘한-콜상공회의소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하여 지역의 중소기업들이 중남미 지역 수출시장 개척을 위한 각종지원을 받을 수 있는 발판을 확보했다.

또한, 중남미 20개국에서 활동하는 한인 기업인 200여명이 참여한 올해 첫 대회인 한상대회는 중남미한상연합회(회장 최태훈)의 주최로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리스에서 열린 가운데 국내외 언론이 집중되어 대구 MBC 방송에서 광복70주년 특집다큐 취재로 경산시 무역사절단 상담모습과 최영조 시장 인터뷰를 하는 등 관심의 대상이 되기도 했다.

이밖에도 최영조 시장은 3개국 방문시 나라별로 현지 공관장과 상공인, 한인회 등 교포들을 만나 격려하고 한국과 중남미를 이어주는 민간 외교관으로서의 가교 역할을 당부했다.

경산시는 지난해 수출실적이 15억3천만 달러로 중남미지역 수출이 3.4%를 차지하는 5천만 달러를 차지하고 있어 수출주력 업종인 자동차, 전기기기 부품류 등의 수출호조에 힘입어 매년 증가추세에 있다. 또한 한국은 한·칠레 FTA를 시작으로 현재 세계 3위까지 FTA 경제영토를 확산해 나가고 있어 수출길이 더욱 확대되어 중남미 지역이 신흥시장인 기회의 땅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영조 시장은 “이번 무역사절단이 중남미 시장개척의 디딤돌이 되어 새로운 수출길을 여는 교두보를 확보하였으므로, 수출 다변화 모색과 중소기업을 위한 다각적인 지원시책을 발굴하여 기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과 함께 기업들의 수출신장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안영준 기자 / ayj1400@hanmail.net입력 : 2015년 04월 20일
- Copyrights ⓒCBN뉴스 - 경산.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