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2-14 오전 09:45:11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경제 일반

경산시, 탐스럽게 잘 익은 경산포도 홍콩 `수출`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17년 09월 01일
ⓒ CBN뉴스 - 경산
[cbn뉴스=이재영 기자] 탐스럽게 잘 익은 경산포도(자옥)가 1일부터 본격적으로 홍콩수출 길에 오른다.

이번 포도 수출은 지난해 경산복숭아와 함께 약 2톤 정도를 처음 수출하여 홍콩 현지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은 결과에 따른 것으로, 금년도 수출은 앞으로 약 20톤 정도를 예상하고 있다.

이날 인천공항을 통해 항공편으로 선적한 올해 첫 수출물량은 2팔레트 572kg으로 수입 바이어인 한인홍(주)의 홍콩 직매장을 통해 현지 소비자들에게 선보인다.

이번 수출계약의 잠정조건은 포도수확이 마무리되는 오는 10월초까지 수입바이어의 주문요청에 의해 매회 1∼2파렛트씩 수시 납품하기로 했으며, 수출단가는 소포장재(2kg)당 거봉은 9천 5백원,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샤인마스켓은 2만원 내지 2만 4천원을 예상하고 있으며 가격이 확정되면 수출종료 시까지 동일한 가격을 적용받기로 했다.

이같은 수출단가는 현재 국내시장에서 출하되는 같은 규격의 최상품 시세를 상회하여 수출참여 농가들의 소득증대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경산복숭아에 이어 올해 홍콩시장의 포도 수출에는 관내 포도재배 선도농가 10여호가 참여하며 대부분의 농가가 GAP 품질인증을 받는 등 고품질 포도를 생산하는 농가들로 해외시장에서의 좋은 이미지를 심어 주는데 손색이 없을 것으로 보여 향후 경산포도의 해외시장 판로개척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이재헌 경산시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최근 들어 생산과잉으로 포화상태에 놓여 있는 국내의 내수시장을 넘어 수출로 활로를 찾을 수 있도록 시 차원에서도 지역농산물의 수출확대를 위한 행정적, 재정적 지원책을 강구하는 등 적극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17년 09월 01일
- Copyrights ⓒCBN뉴스 - 경산.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